2025학년도 수능 문제지와 정답을 한국교육평가원에서 공개하였으며 아래 글은 수능 영어 출제 경향에 대한 EBS 브리핑입니다.
수능 문제지와 정답, 해설강의, 등급컷을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수능 영어영역 출제 경향 EBS 분석
영어영역 출제경향 분석
올해 수능 영어 영역은 지문과 선택지의 정확한 해석을 요하는 문항으로 변별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작년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으며 공교육 중심의 출제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EBS 수능 연계 교재인 수능 특강, 수능 완성에서 자주 다루었고, 학생들에게 친숙한 소재가 많이 등장했으며,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전문적인 개념을 다루는 킬러 문항은 배제하여 수능 취지에 맞는 문항을 구성하였습니다.
지문 자체는 어렵지 않으면서도 글이 전달하고자 하는 요지나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풀 수 있는 문항을 다수 배치하여 전체적인 변별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총평,
영어 영역은 듣기 17문항, 읽기 28문항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내 영역에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되었습니다.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한 영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어휘 및 문법 문항을 포함하였으며, 사실적 이해력, 추론적 이해력, 종합적 적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이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문학 등 다양한 영역에 친숙한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대부분의 지문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특히 글의 서술 및 전개 방식이 공교육에서 다루는 내용과 연계성이 높았으며, 함축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을 문맥 속에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는 문항을 구성하는 등 성실하게 기본기를 다져온 학생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시험을 출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입니다.
EBS 수능 연계 교재와는 55.6%, 25문항이 연계,
비연계 문항의 경우에도 우리말로도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인 표현이 쓰인 지문 사용을 배제하여 공교육 내에서 충실하게 공부한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시험으로 구성하였으며, 33번, 34번, 빈칸 추론 유형, 37번 글의 순서 유형, 39번 문장 삽입 유형, 42번 어휘 추론 유형 등의 문항을 통해 변별력을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주요 문항별 분석 내용,
이번 수능에서는 지문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적 사고력을 요하는 변별력 있는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는데, 여기에서 다루어진 소재는 일상적이고 학교 수업의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아주 높은 공교육 연계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빈칸 추론 33번 문항은 지금 사회 이슈 중 하나인 어텐션 이커너믹의 과정에 관한 글로 해당 개념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설명되고 있어 주제를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표현으로 설명되고 있는 요지를 파악하여 귀납적으로 빈칸을 추론해야 한다는 점, 은유적이고 함축적인 표현으로 구성된 선질을 정답으로 판별해 내야 한다는 점에서 높은 변별력을 갖춘 문항으로 판단됩니다.
같은 유형의 34번 문항은 사람들의 역할과 관행을 만들어내는 규칙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문장 구조나 지문 짜임새가 학교 수업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유형이며, 요지가 글 전체에 걸쳐 반복하여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지문을 이해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을 것입니다. 다만 지문의 내용을 선지와 연결지어 종합적으로 사고해야 한다는 점에서 변별력을 갖춘 문항으로 판단됩니다.
순서인 37번 문항은 조류의 행동 특성을 감정 전이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보통 실험을 설명할 때 실험 소개 결과 시사점으로 이어지는 기본적인 전개 양상이 학교 수업에서 흔하게 다뤄져 왔기에 익숙할 것이라고 판단되나 ac 순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장 구조 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서 선후 관계 논리를 추론해야 한다는 점이 변별력 높은 문항이라고 판단됩니다.
문장 삽입 39번은 정비와 수리의 개념에 대한 상반된 관점을 다룬 글로 사물을 사람의 인생 주기에 빗대어 개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관점과 이에 반박하는 관점이 명확하게 대비되는 논리 구조를 갖춘 지원이라는 점, 그리고 주어진 문장이 인 리얼리티라는 새로운 개념으로의 전환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일반적인 전개 흐름의 지문이지만 이 두 가지 개념을 대비하는 표현들을 모두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문장 사의 논리적 단절을 발견해야 한다는 점에서 변별력이 높은 문항으로 판단됩니다.
어휘 42번 문항은 글의 소재는 비교적 쉬우나 세부 내용을 끝까지 다 읽고 이해한 요지, 그리고 이 요지를 뒷받침하고 있는 문장 전부를 모두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수험생의 독해력을 적절하게 평가하는 문항으로 판단되기는 하지만 이 밑줄 친 어휘의 대부분이 학교 수업에서 다루고 있는 맥락상 유추가 어렵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수업에 충실히 임한 학생이라면 정답 찾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EBS 수능 연계
EBS 연계율 50% 이상의 방식을 유지하면서 연계 체감도를 높인다는 출제 방향에 따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항이 전체적으로 연계 체감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문항 연계율 55.6%로 총 25문항이 연계되었습니다.
변별력 주요 문항
질의 응답
(질문)올해 9월 모평과 작년 수능을 비교했을 때 난이도가 어느 쪽에 좀 더 가까운지 1등급 비율은 몇 프로 정도로 보나요?
(답변)지금 기자님께서 물어보신 그 척도가 작년 수능과 지금 이번 9월 모평이라고 말씀해 주신다면 사실 1등급 비율은 그 안에서 저희가 형성될 거라고 예측했던 게 지금 현장 조사단의 의견입니다.
2025학년도 수능(대학수학능력) 시험일정, 시간표, 준비물, 반입 금지 가능 물품
2024년 10월 모의고사(전국학력평가) 등급컷, 문제 정답과 채점과 해설
모의고사 성적표 보는 법, 원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알아보기
'발달심리학 > 초중고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학년도 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일정, 시간표, 준비물, 반입 금지 가능 물품 (3) | 2024.11.08 |
---|---|
2024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 고1 등급컷과 과목별 문제 정답 해설 (0) | 2024.10.15 |
2024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 고3 등급컷과 과목별 문제 정답 해설 (1) | 2024.10.15 |
2024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모의고사) 고2 등급컷과 과목별 정답 해설 (1) | 2024.10.15 |
2024년 10월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일정, 기출 문제 찾아보기, 수능 전략 (1) | 2024.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