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일상

태풍 풀라산 힘 빠졌지만 폭우 예상, 이동 경로, 태풍 발생 원리

by 스카이댄서 2024. 9. 20.

 

태풍 풀라산으로 인해 현재 우리나라 전역에 비가 오고 있습니다. 다행히 약화되었지만 많은 양의 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태풍 풀라산 썸네일

아래 글은 풀라산의 이동 경로와 영향, 태풍으로 인한 해외 피해, 태풍 발생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의 예보가 궁금하시다면 기상청 바로가기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태풍 풀라산 진행 방향 영향

태풍 볼라산 진행 모습
태풍 볼라산 이동 모습(*출처: 기상청)

기상청에 따르면, 풀라산은 9월 20일 오전 9시, 중국 상하이 서북서쪽 약 120km 부근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되었습니다.

 

이번 태풍 풀라산은 열대저압부로 약화된 후에도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되었습니다. 21일 새벽에는 상하이 인근 해상으로 이동한 후, 오전 9시쯤에는 흑산도 서남서쪽 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서해 남부 해상과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가 예상되며, 남부 지방과 제주도에는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습니다.

 

 

 

특히, 부산과 경남 남해안, 제주 산지에는 최대 200mm 이상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강원 산지에서는 최대 300mm에 달하는 비가 쏟아질 수 있다는 예보가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침수 피해가 우려되며, 해안가에서는 만조 시간대에 높은 파도와 바닷물이 더해져 더욱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현재 9월 20일 16시 10분 기상청 호우 속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상청 속보 강수 현황
기상청 속도 강수 현황 및 전망 (*출처: 기상청)

 

한편 태풍 풀라산은 말레이시아에서 제출 한 이름으로 과일 이름입니다.

 

 

 

'신산'과 '버빙카' 해외 피해

 

최근 태풍 '산산'과 '버빙카'로 인해 이웃 나라인 일본과 중국에 많은 피해를 준 바 있습니다.

 

'산산'이 일본 전역을 덮치면서 인명피해가 잇따르고 오이타현에서는 이틀 동안 600밀리미터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논밭이 잠기고 차량이 침수되는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초강력 태풍인 '버빙카'의 경우는 초속 42m, 시속 150km에 달하는 강풍으로 16일 오전 7시 30분에 상하이에 상륙해 상하이를 휩쓸었습니다. 달리는 대형 화물트럭이 전복되기도 하는 등 41만 명의 주민이 대피했으며 각종 교통수단이 중단되었습니다. 

 

 

 

태풍 발생 원리와 특성

 

태풍은 적도 부근의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저기압의 일종으로, 강력한 폭풍우와 바람을 동반하는 기상 현상입니다.

 

태풍의 발생 원리는 주로 해수면 온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해수면 온도가 26.5°C 이상일 때, 그 지역의 따뜻한 바닷물은 대기로 열과 수증기를 공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강력한 저기압이 형성됩니다.

 

 

태풍 발생 과정

 

A. 열대 저기압 형성

 

따뜻한 해수면에서 증발한 수증기는 대기로 올라가면서 응결되어 구름을 형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방출되는 열이 대기의 상승 기류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주변 공기가 빠르게 회전하며 중심이 낮은 기압 상태를 형성합니다. 이 상태가 바로 열대 저기압입니다.

 

B. 태풍 발달

 

열대 저기압이 바다에서 에너지를 계속 받아들이면서 점점 강해지면, 바람의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며 태풍으로 발달합니다. 중심 기압이 낮을수록 태풍의 세력이 강력해지며, 바람과 강수량도 증가합니다.

 

C. 태풍 이동

 

태풍은 대기의 흐름과 지구의 자전 때문에 서쪽에서 동쪽으로, 적도 부근에서 위도 30도 정도까지 이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태풍은 해수면 온도와 대기의 조건에 따라 세력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해수면 위에서는 태풍이 더욱 강력해지고, 육지나 차가운 바다를 만나면 세력이 약화됩니다.

 

D. 태풍의 약화

 

태풍이 육지에 상륙하거나 차가운 해역으로 진입하면 해수면으로부터 에너지를 더 이상 공급받지 못해 세력이 약해집니다. 이때 태풍은 열대 저압부로 약화되며, 결국 소멸합니다.

 

하지만 열대저압부로 변한 후에도 여전히 많은 강수량과 강풍을 동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E. 기후 변화와 태풍의 강도 변화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면서 태풍의 발생 빈도와 강도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태평양의 해수면 온도가 상승하면, 태풍이 더욱 강력하게 발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한반도 주변의 해수면 온도가 높아지면서 여름과 가을철 태풍이 더 강력하게 다가올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피해가 증가할 우려가 큽니다.


태풍 풀라산은 열대저압부로 약화된 후에도 우리나라에 강한 바람과 폭우를 일으킬 것으로 예보된 만큼, 기상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중요합니다. 기상 정보에 귀 기울이며 사전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 토요일 9월 21일 TV편성표와 라디오 편성표, 프로그램 소개와 출연진, 시청률, 다시보기, 하이라이트 영상 보기

 

오늘 토요일 9월 21일 TV편성표와 라디오 편성표, 프로그램 소개와 출연진, 시청률, 다시보기, 하

오늘 토요일(9월 21일) TV편성표와 라디오 편성표입니다. 편성표에 있는 프로그램을 클릭하시면 프로그램 소개, 출연진과 시청률, 다시 보기, 하이라이트 영상까지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kydancer.tistory.com

오늘 금요일 9월 20일 TV편성표, 프로그램 소개, 출연진, 시청률, 하이라이트 장면과 다시보기

 

오늘 금요일 9월 20일 TV편성표, 프로그램 소개, 출연진, 시청률, 하이라이트 장면과 다시보기

오늘 금요일(9월 20일) TV 편성표와 라디오 편성표입니다. 편성표에 나온 각 프로그램을 클릭하시면 소개와 출연진, 시청률, 다시 보기와 하이라이트 영상 등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skydancer.tistory.com

언니네 산지 직송 9월 19일 방송, 박정민 출연 고구마 수확, 볼링장, 고구마 치즈 돈가스, 은진 곰탕수프

 

언니네 산지 직송 9월 19일 방송, 박정민 출연 고구마 수확, 볼링장, 고구마 치즈 돈가스, 은진 곰

언니네 산지직송 9월 19일 방송에는 밀수의 배우 박정민이 출연해 언니네 식구들과 함께 고창 고구마 수확에 나섰습니다.그런데 고구마 밭이 상상 이상의 크기인 1만 5천 평에 달하고 일하시는

skydancer.tistory.com

굿파트너 1회에서 14회까지 줄거리 추석 연휴 몰아보기,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 소개

 

굿파트너 1회에서 14회까지 줄거리 추석 연휴 몰아보기,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 소개

굿파트너는 총 16회로 현재(9월 14일) 15회까지 방영되었습니다. 마지막 1편이 남아있는 지금 추석연휴를 이용해 1회부터~15회까지의 줄거리를 몰아볼 기회입니다! 주인공 장나라와 남지현의 워맨

skydance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