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에서 본 성 정체성 발달: 학자와 이론을 통한 이해

by 스카이댄서 2023. 8. 31.

발달심리학에서 본 성 정체성 발달

성 정체성 발달은 발달심리학에서 중요한 주제로, 개인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탐구합니다. 다양한 학자와 이론들은 성 정체성 발달의 이해를 높이고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성 정체성 발달을 살펴보며, 관련된 학자와 이론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학자와 이론 소개

 

1)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 중  "정체성  vs 역할 혼란" 단계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 단계는 청소년기에 발생하며, 개인이 자신의 신원과 역할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모색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역할과 가치를 탐색하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역할, 직업, 성적 정체성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합니다. 또한, 개인은 자기 개념과 사회적 기대 사이의 갈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욕구는 사회적 기대와 내적 욕망 사이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정체성 vs 역할 혼란" 단계를 통해 청소년은 자아의 일관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가치와 관심을 탐색합니다. 그 결과, 청소년은 자신의 역할을 정립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용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실패하거나 혼란을 겪는다면, 개인은 자아의 불확실성과 역할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아부정, 정체성 혼란, 사회적 관계 문제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에릭슨의 "정체성 vs 역할 혼란" 단계는 청소년기에 자아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적 역할을 찾기 위한 과정을 나타내는데, 이 과정의 성공은 개인의 자아의 일관성과 사회적 적응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로렌스 콜버그의 "성 정체성 개발 이론"

개인들이 성 역할과 성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는 인지과정과 단계에 중점을 둡니다. 이 이론은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그의 인지 발달 프레임워크를 성 정체성 영역에 적용한 것입니다. 

 

이 이론은 성 정체성 발달 과정 내에서 세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됩니다:

  • 성 정체성: 초기 단계에서 어린이들은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형성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2~3세 정도의 나이에 해당되며, 어린이들은 생물학적 특성에 기반하여 자신을 소년 또는 소녀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성 안정성: 이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4~7세 정도의 나이에 해당됩니다. 어린이들은 성 안정성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성별이 시간이 지나도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이해하며, 외부적인 모습의 변화와는 무관하다고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여자아이는 여성이 되고, 남자아이는 남성이 되는 것을 이해합니다.
  • 성 일관성: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6~12세 정도의 나이에 나타납니다. 어린이들은 성별이 외부적인 의류나 활동과 무관하게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 인식을 통해 그들은 더 강한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 속 성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콜버그의 이론은 성 역할에 대한 지식을 어린이들이 어떻게 습득하는지를 설명함으로써 성 정체성 발달에 기여합니다. 그러나 이론은 성 정체성의 복잡한 특성을 과소평가하고 감정 및 사회적 경험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리하면, 로렌스 콜버그의 "성 정체성 발달 이론"은 어린이들이 성과 성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인지적 단계로서 설명하며, 성 정체성 여정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다양한 인지 단계를 거치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현대의 성 발달 연구는 개인의 성 정체성 여정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감정적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3) 존 머셜의 "성 정체성 발달 모델"

이 이론은 성 정체성 발달을 설명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이 모델은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 개인들은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해해 나갑니다.

  • 발견 단계: 첫 번째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성 정체성을 탐색하며 자기를 발견하는 단계입니다. 이 때 아동들은 성별 차이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고, 자신과 다른 성별의 특징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 정렬 단계: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성별 차이를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분류하게 됩니다. 그들은 성별의 특성과 역할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며, 사회적으로 강화되는 성 역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 선택 단계: 이 단계에서는 아동들이 자신의 성별 정체성과 성 역할에 대한 선택을 시작합니다. 이는 자신의 성별에 따라 관심과 선호도를 나타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 연결 단계: 아동들은 이 단계에서 성별 정체성과 성 역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성별에 대한 더 강한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그들은 성별에 관련된 사회적 기대와 연결되는 방식을 이해하며, 자신의 성별과 사회적 환경의 관계를 인식합니다.
  • 통합 단계: 마지막 단계에서는 아동들은 성별 정체성과 성 역할을 자신의 개인적인 신념과 가치와 연결시킵니다. 이 단계에서 아동들은 자신의 성별 정체성을 확고하게 수용하고, 성별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인식을 갖게 됩니다.

이 모델은 아동들이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해해 나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함으로써, 성 정체성 발달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모델은 아동들이 성 역할과 사회적 기대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강조하여 성 정체성 발달을 설명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레지나 해밀턴의 "성 정체성 코헤런스 이론"

이 이론은 개인들이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내부적인 개인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주변 사회적 환경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을 포함합니다:

  • 일관성: 해밀턴의 이론은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내부적인 경험과 주변 환경과의 일관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개인들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주변 환경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일관성을 찾고자 합니다.
  • 환경 상호작용: 이론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성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합니다. 주변 사회와의 대화, 상호작용, 문화적 영향 등은 개인의 성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은 주변 환경을 통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이해하고 형성하게 됩니다.
  • 성 정체성 일관성: 이론은 성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일관성 있게 만들어 나간다고 설명합니다. 이 일관성은 자아의 안정성과 사회적 적응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정리하자면,  이 이론은  개인의 성 정체성 형성에 내부적인 고려 사항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의 영향을 강조하여 설명합니다. 이 이론은 개인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킨지 월먼의 "성 정체성 형성 이론"

이 이론은 개인들이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성 정체성이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영향을 통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을 포함합니다:

  • 변화성: 월먼의 이론은 성 정체성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간과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로써 성 정체성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과정에서 조금씩 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 경험과 사회적 영향: 이론은 개인의 성 정체성 형성에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인 영향이 큰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은 자신의 경험과 주변 사회적 요인을 통해 자신의 성 정체성을 형성하며,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고 설명합니다.
  • 다양성과 유연성: 월먼의 이론은 성 정체성의 다양성과 유연성을 강조합니다. 이론은 모든 개인이 고유한 성 정체성을 형성하고 다양한 경로를 거쳐 발전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리하자면, 이 이론은 개인의 성 정체성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복잡한 과정임을 이해하는 데 기여합니다. 이 이론은 성 정체성이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영향을 통해 형성되며 변화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결론

발달심리학은 성 정체성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써 다양한 학자들의 연구와 이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릭슨, 콜버그, 머셜, 해밀턴, 월먼과 같은 학자들의 이론은 성 정체성 발달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강조하며, 개인의 성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개인들이 자신의 성 정체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