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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과의 관계에 초점...

by 스카이댄서 2023. 7. 22.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심리학의 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이 이론은 존 B. 왓슨(John B. Watson)과 B.F. 스키너(B.F. Skinner)와 같은 저명한 인물들이 앞장서서 20세기 초 심리학에 지배적인 세력으로 등장했습니다.
 

 

1. 행동주의의 기본 원칙:

 행동주의에서 발달을 이해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험주의: 행동주의자들은 경험적 증거와 직접적인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심리학이 내성이나 관찰할 수 없는 정신 과정이 아니라 측정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기반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2) 환경 결정론: 행동주의에 따르면 모든 행동은 환경에 의해 형성되고 영향을 받습니다. 이 원칙은 개인이 타고난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행동을 획득한다고 주장합니다.
(3) 조건화: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 조건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제안합니다. 조건화 과정의 두 가지 기본 유형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며, 이는 자극에 대한 개인의 행동 반응을 형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4) 자극-반응 연합: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을 자극-반응 연합의 결과로 봅니다. 즉, 특정 자극은 개인의 특정 반응을 유발하고 이러한 연관성은 학습을 통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2. 고전적 조건화와 발달에서의 역할:

  Ivan Pavlov가 공식화한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 자극이 의미 있는 자극과 연결되어 의미 있는 자극과 유사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학습의 한 형태입니다. 이 과정은 개인의 특정 정서적 및 생리적 반응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설명함으로써 발달 심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은 처음에는 병원 진료에 대해 이렇다 할 거부감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가 이러한 방문 중에 고통스러운 주사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경우(의미 있는 자극) 의사의 사무실(중립적 자극)은 두려움이나 불안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 학습된 연관성은 향후 진료에서 울거나 의료 절차에 저항하는 것과 같은 행동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조작적 조건화와 발달에 미치는 영향:

스키너

  B.F. Skinner가 제안한 조작적 조건화는 강화와 처벌을 통한 행동 수정을 포함합니다. 긍정적인 강화는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는 반면 처벌은 그 가능성을 줄입니다. 이 원칙은 개인이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행동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아동 발달의 맥락에서 조작적 조건화는 아동이 경험하는 결과에 따라 특정 행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방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 것에 대해 칭찬(긍정적 강화)을 받으면 미래에 친사회적 행동을 할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반면에 아이가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 꾸중(처벌)을 받으면 유사한 상황에서 그 행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사회 학습 이론 및 관찰 학습:

 행동주의는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에 초점을 맞추지만 Albert Bandura는 사회 학습 이론을 도입하여 행동주의의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이 이론은 관찰 학습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사회적 상호 작용의 영향을 강조합니다. Bandura에 따르면 개인은 단순히 다른 사람과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는 역할 모델과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발달 심리학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부모, 교사 또는 동료의 행동을 모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찰된 모델에서 특정 행동의 긍정적인 강화는 어린이에게 해당 행동을 수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언어 발달과 행동주의:

 언어 습득은 인간 발달의 핵심적인 측면입니다. 행동주의는 아동이 환경적 영향, 특히 조작적 조건화 및 사회적 학습을 통해 언어를 배우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아동이 올바른 단어나 문장을 만들 때 긍정적 강화를 통해 언어 이루어집니다. 부모와 보호자는 자녀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언어 학습과 사용을 장려할 때 종종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사회적 학습은 또한 아이들이 주변 사람들의 언어 패턴과 어휘를 모방하기 때문에 언어 발달에 기여합니다. 그들은 사회적 환경에서 가족, 친구 및 다른 사람들로부터 듣는 언어를 관찰하고 모방합니다

6. 발달심리학에서의 행동주의 비판:

 행동주의는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했지만 비판도 받았습니다. 주요 비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경 요인에 대한 지나친 강조: 행동주의는 주로 환경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면서 행동 형성에 있어 유전적 및 생물학적 요인의 역할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제한된 견해는 천성과 양육 사이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다른 심리학 이론에 의해 비판을 받았습니다.
(2) 정신 과정 무시: 비평가들은 행동주의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 감정 및 동기와 같은 중요한 정신 과정을 간과했다고 주장합니다.
(3) 윤리적 문제: 행동 실험, 특히 초기 행동주의 연구에서 동물 피험자를 사용함으로써 동물 치료에 대한 윤리적 문제가 제기되었습니다.
(4) 환원주의: 어떤 사람들은 행동주의가 인간의 행동을 자극-반응 연합으로 축소하고 인간 경험과 행동의 복잡성을 무시함으로써 인간 행동을 지나치게 단순화했다고 주장합니다.

7. 발달 심리학에서 행동주의의 현대적 응용:

 비판에도 불구하고 행동주의는 발달심리학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에서 실용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1) 행동 개입: 행동주의에서 파생된 행동 수정 기술은 행동 문제를 해결하고 어린이의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치료 환경, 학교 및 양육에서 사용됩니다.
(2) 유아 교육: 행동주의는 어린아이들이 원하는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긍정적인 강화와 보상을 활용하는 교육 전략을 알려줍니다.
(3) 양육 기술: 부모는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보상과 결과를 사용하여 자녀의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 종종 행동주의 원칙을 채택합니다.
(4) 언어 및 의사소통 중재: 행동주의 원칙은 언어 지연 또는 장애가 있는 아동을 위한 언어 치료 및 의사소통 중재에 사용됩니다.
 
 행동주의는 심리학 분야에서 인간 발달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적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행동주의는 학습과 조건화가 발달 과정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밝힙니다.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및 사회적 학습 이론은 언어 습득에서 사회적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행동주의는 비판에 직면했지만, 그 개념과 적용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 육아 및 치료적 개입에 대한 함의와 함께 현대 발달 심리학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