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인지주의는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심리학 이론...

by 스카이댄서 2023. 7. 22.

 인지주의는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인지 과정의 역할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이론으로 행동주의의 관찰 가능한 행동과 조건화를 통한 학습에 반하여 등장하였습니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행동주의와는 대조적으로 인지, 기억, 추론, 문제 해결 및 언어와 같은 정신 과정을 초점화 하여 이들이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습니다. 발달 심리학에서 인지주의는 어린이가 성장하고 성숙함에 따라 어떻게 지식, 기술 및 능력을 습득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인지주의 주요 인물로는 Jean Piaget, Lev Vygotsky 및 정보 처리 이론가들이 있습니다.

 

1.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는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며 종종 인지 발달의 아버지로 거론됩니다. 그의 이론은 "Piagetian theory" 또는 "genetic epistemology"로 알려져 있습니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아동의 사고가 어떻게 개의 단계를 통해 진화하는지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Piaget에 따르면 어린이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데 이를 "스키마"라고 합니다. 스키마는 개인이 환경에서 정보를 구성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신적 프레임워크 또는 청사진입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만나면 그것을 기존 스키마에 동화시키거나 새로운 정보에 맞게 스키마를 수용합니다.

 

* Piaget는 인지 발달의 4가지 주요 단계

피아제 인지발달4단계

(1) 감각 운동기(출생~2세):

  유아는 감각과 행동을 통해 세상에 대해 배웁니다. 사물의 영속성(물체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계속 존재한다는 이해)을 개발하고 상징을 사용하여 사물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2) 전조작기(2~7세): 

 아동은 언어와 놀이를 통해 상징적 표상에 참여합니다. 그러나 아동의 생각은 여전히 ​​자기중심적이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거나 양의 보존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아이들은 보다 논리적이 되고 구체적인 대상과 사건에 대한 정신적 조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보존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발전시키고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형식적 조작 단계(11세 이상): 

 청소년과 성인은 추상적이고 가설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 고급 추론과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Piaget의 이론은 인지 발달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설명하여 발달 전반에 걸친 사고의 질적 변화를 강조했습니다.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레프 비고츠키(Lev Vygotsky, 1896-1934)는 인지 발달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을 제안한 발달 심리학자로 인지 발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사회적 상호 작용과 문화적 맥락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Vygotsky에 따르면 인지 발달은 사회적 상호 작용과 언어를 통해 매개됩니다. 그는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것과 교사나 동료와 같이 더 지식이 풍부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달성할 수 있는 것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근접 발달 영역"(ZPD)의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ZPD는 학습자의 현재 인지 능력에 도전하고 확장하기 때문에 최적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영역을 말합니다. 또한 Vygotsky는 인지 과정을 형성하는 데 있어 언어, 기호 및 기술과 같은 문화적 도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외부정보가 개인의 인지 구조의 일부가 되는 지식의 내면화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3. 정보 처리 이론

 정보 처리 이론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등장했으며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는 마음을 주의, 지각, 기억 및 문제 해결과 같은 다양한 정신적 과정을 통해 능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컴퓨터와 같은 시스템으로 봅니다. 정보 처리 이론의 핵심은 정보가 인코딩, 저장 및 검색되는 다양한 단계의 존재와 제한된 용량을 가진 정보 프로세서로서의 마음이라고 보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지 발달은 처리 능력과 전략의 점진적인 개선이 포함됩니다.  또한 이론가들은 인지 발달에서 계획, 억제 제어 및 작업 기억과 같은 실행 기능은 인지 과정과 행동을 이끌고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4. 발달 심리학에 대한 인지주의의 기여

 인지주의는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인간 발달에 대한 이해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1) 발달 단계:

 Piaget의 단계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인지 능력의 질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여 인지 발달의 기본 메커니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2) 사회적 및 문화적 영향: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은 사회적 상호 작용, 언어 및 문화가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3) 학습 및 기억:

 정보 처리 이론은 주의력, 기억력 및 문제 해결과 같은 인지 과정을 강조하여 효과적인 교육 전략 및 개입을 개발하는 데 꼭 필요한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4) 교육적 의의:

 능동적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의 강조와 자신의 발달에 능동적인 참여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은 교육 관행에 영향을 미쳐 대화를 통한 방법 및 실습 학습 경험을 장려하게 되었습니다.

 (5)인지 장애:

 인지주의는 또한 인지 장애 및 발달 장애를 이해하는 데 기여하여 학습 장애가 있는 개인을 위한 표적 개입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인지주의에 비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것이 사회적, 정서적 요인의 영향을 무시하면서 개인의 인지 과정을 너무 강조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인지 발달이 이론으로 제안된 것보다 더 연속적이고 가변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증거와 함께 Piaget 이론의 단계 기반 접근법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발달 심리학의 인지주의는 인간의 인지가 수명에 걸쳐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Piaget, Vygotsky 및 정보 처리 이론가의 이론은 인지 발달의 기본 메커니즘과 학습 및 지식 습득에 대한 사회적 및 문화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했습니다. 일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인지주의는 인간 발달 연구에서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이론적 틀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