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로버트 셀먼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by 스카이댄서 2023. 8. 4.

로버트 셀먼(Robert Selman)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회 인식과 관계에 대한 연구로 유명한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입니다. 그의 연구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개인들의 성장과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출생과 교육

 로버트 셀먼은 1942년 2월 1일 미국 뉴욕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으며, 대학에서 이 분야를 공부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는 코넬 대학교에서 학부 학위를 취득하고 하버드 교육 대학원의 교육 및 인간 개발 교수인 Roy E. Larsen이자 인간 발달과 심리학 박사 학위를 마쳤습니다.

2. 경력과 학문적 성과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셀먼은 1971년 하버드 대학교 교수진에 합류하여 발달심리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수직을 맡는 등 여러 중요한 직책을 역임하였습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과 셀먼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

 셀먼이 발달심리학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 중 하나는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역할 수행 단계 이론에 대한 연구입니다. 셀먼은 개인들이 다른 사람의 시각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발전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발달 단계들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단계들은 다양한 시각을 고려하고 이해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능력의 증가를 반영합니다.

 

셀먼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셀먼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을 계단으로 표시

1) 평등한 역할 수행 (단계 0):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유아기(3~6세)에 해당합니다. 어린이들은 아직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며, 자신의 시각에서만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다른 생각과 감정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 주관적인 역할 수행 (단계 1):
 유년기 후반(6~8세)에 이르러 어린이들은 이 단계로 들어갑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다른 정보나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다른 관점들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에는 아직 어려움을 겪으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적인 측면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자기반성적 역할 수행 (단계 2):
 어린이들은 유년기 후기(8~10세)에 이 단계로 진입합니다. 이 시기에 그들은 관점수용에 더욱 세련된 이해력을 갖추게 됩니다. 자신의 시각을 고려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그러나 여전히 관점수용은 당면한 상황에 제한되며, 다른 사람들의 경험의 감정적 측면을 완전히 고려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상호 역할 수행 (단계 3):
 일반적으로 10~12세경에 이르러 청소년들은 이 단계로 진입합니다. 이 시기에 그들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제3자의 관점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능력은 문제들을 이면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며, 다른 관점들을 더 객관적으로 고려할 수 있게 해 줍니다.

5) 사회적 역할 수 (단계 4):
 10대 이후부터(12세 이상) 개인들은 셀먼의 이론의 최종 단계에 도달합니다. 이제 그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문화적 규범, 사회적 기대, 가치들이 개인의 관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고급 관점수용 능력은 보다 포괄적이고 공감적인 인간 행동의 이해를 이끌어냅니다.

개인의 발달은 다양할 수 있으며, 모든 개인이 동일한 속도로 이러한 단계를 거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문화, 사회적 경험, 교육 기회와 같은 외부 요인들이 관점수용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셀먼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은 개인이 성장하고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 공감 및 사회적 관계의 발전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4. 발달 과정

 셀먼의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와 청소년은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단계를 거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더 많은 경험을 얻게 됩니다. 정교한 역할 수행 능력은 개인들의 사회적 능력, 공감능력 및 감정지능을 향상하며 건강한 대인관계와 더 나은 갈등 해결 기술을 촉진합니다.

5. 사회적 및 도덕적 발달

 셀먼의 연구는 사회적과 도덕적 발달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였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도덕적 사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역할 수행 단계를 통해 개인들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윤리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6. 적용과 의의

 셀먼의 연구는 교육과 양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들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하는 능력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이해하면 교육자들은 사회적 및 감정적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사회인지 능력을 기르는 것을 통해 학교는 건강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긍정적이고 포용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와 양육자들은 셀먼의 통찰력을 활용하여 아이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을 개발하고 그들의 도덕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관을 고려하고 역할 수행 연습을 권장함으로써 아이들의 공감능력과 배려심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7. 비평과 미래 방향

 셀먼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은 큰 영향력에 반하여, 그에 대한 비평도 존재합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셀먼이 제안한 단계들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개인들이 이러한 단계들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있어서 변동성이 더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문화적 요소들이 역할 수행 능력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문화 간 연구들도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연구자들은 셀먼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인지 발달을 포괄하는 더 큰 이론들에 그의 아이디어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 간 차이, 사회적 맥락, 문화적 영향력이 사회-인지적 성장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무리로, 로버트 셀먼은 발달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그의 역할 수행 단계 이론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회 인식과 관계 발달에 대한 이해를 크게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연구는 여전히 연구자들과 교육자들에게 영감을 주며 젊은 개인들의 건강한 사회적 상호작용, 공감능력, 도덕적 사고를 촉진하는 데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의 발전과정에서 셀먼의 연구는 여전히 현실적이고 영향력 있는 요소로서 사회적 발달의 연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