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달심리학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by 스카이댄서 2023. 8. 1.

하워드 가드너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으로 발달 심리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킨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교수입니다. 그의 연구는 교육, 인지 및 인간 잠재력에 대한 이해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기서는 발달 심리학 영역에서 하워드 가드너의 삶, 공헌 및 영향을 탐구할 것입니다.

 

 

 

1. 어린 시절과 교육:

  Gardner는 1943년 7월 11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스크랜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문화적으로 풍부한 환경에서 자랐고 부모님은 예술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Gardner의 음악, 문학 및 시각 예술에 대한 초기 노출은 그의 미래 관심사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하버드 대학교에서 학부 과정을 마치고 사회 관계학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심리학과 인간 행동에 강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1965년에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으며 교육을 계속했습니다. 1971년 발달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박사논문은 어린아이의 정신발달에 초점을 맞추면서 향후 연구의 토대를 마련했다.

 

 

2. 다중 지능 이론:

 발달 심리학에 대한 Gardner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1983년에 출판된 그의 저서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에서 처음 소개된 다중 지능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지능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 새로운 시점을 제시했습니다.  Gardner에 따르면 지능은 IQ 테스트로 측정되는 단일하고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개인이 특정 문화 및 환경적 맥락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을 만들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고유 능력의 집합입니다. 그는 처음에 일곱 가지 지능을 정의했습니다.

다증지능이론을 하늘의 여러가지 열기구로 표현

  1. 언어 지능: 의사소통, 표현 및 설득을 위해 효과적으로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2.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적 추론, 문제 해결 및 수학적 사고 능력.
  3. 음악적 지능: 리듬, 피치, 멜로디 및 사운드 패턴에 대한 민감성.
  4. 신체-운동 지능: 신체 움직임을 제어하고 물체를 능숙하게 다루는 기술.
  5. 공간 지능: 공간적 관계와 이미지를 인식하고 조작하는 능력.
  6. 대인 지능: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7. 개인 내 지능: 자신의 감정, 동기 및 생각에 대한 통찰력을 갖는 능력.                                                     

나중에 Gardner는 두 가지 지능을 더 추가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1. 자연주의적 지능: 식물과 동물과 같은 자연물과 현상을 인식하고 분류하는 능력.
  2. 실존적 지능: 삶, 죽음, 의미에 대한 심오한 철학적, 실존적 질문을 숙고하는 능력.

 이 이론은 지능이 하나의 단일 개념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고 개인의 다양한 재능과 능력을 인식하고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3. 교육에 미치는 영향: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은 교육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은 종종 언어 및 논리-수학 지능을 우선시하며 주로 필기시험과 표준화된 시험을 통해 학생을 평가합니다. 그러나 Gardner의 이론에서는 교육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요구하여 학생의 모든 지능을 인식하고 육성합니다. 교육자들은 다양한 지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육 전략을 통합하기 시작하여 더 많은 학생들에게 학습을 더 관심을 갖게 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차별화 교육"으로 알려진 이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고유한 학습 스타일과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자는 그에 따라 교육 방법을 조정해야 함을 말합니다. 또한 Gardner의 이론은 학생들이 다양한 지능에 호소하는 종합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개인의 강점을 수용하면서 창의성, 협업 및 비판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4. 비판과 논쟁:

 상당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Gardner의 이론은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 비판과 논쟁에 직면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다중 지능의 개념이 경험적 증거가 부족하고 지능 간의 구분이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지능 평가는 종종 상호 연관되어 있고 독립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Gardner 자신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제한 사항과 수정 사항을 인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나중에 자신의 이론이 각 지능이 고립되어 존재하고 개인이 종종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 지능을 결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5. 기타 기여 및 경력:

 다중 지능에 대한 연구 외에도 Howard Gardner는 발달 심리학의 다양한 영역에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그는 개인의 창의성, 리더십 및 도덕적 추론 개발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Gardner는 하버드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하버드 교육 대학원에서 Project Zero 연구 그룹을 공동 지휘하는 등 경력 전반에 걸쳐 다양한 학술 직책을 역임했습니다. Project Zero는 개인과 기관의 학습, 사고 및 창의성을 이해하고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는 또한 다중 지능 이론 및 발달 심리학의 다른 영역을 확장하여 여러 권의 책과 연구 논문을 저술했습니다. 그의 주목할만한 작품으로는 "마음 만들기: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엇, 그레이엄, 간디의 삶을 통해 본 창의성 분석"과 "좋은 일: 탁월함과 윤리가 만날 때"가 있습니다.

6. 결론:

 결론적으로, 발달 심리학 분야에서의 Gardner의 연구, 특히 그의 다중 지능 이론은 인간 지능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재구성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전통적인 접근 방식에 도전하고 교수 및 학습에 대한 보다 포괄적이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지지하게 되었습니다.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의 연구는 인지 발달 연구에 기여를 했으며 교육자, 연구자 및 정책 입안자들이 인간의 재능과 능력의 다양성을 포용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하워드 가드너의 유산은 21세기 지능과 인간의 잠재력을 보는 방식을 계속해서 형성하고 있습니다.

 

2023.09.08 - [발달심리학] - 하워드 가드너의 EBS 위대한 수업,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의 EBS 위대한 수업, 다중지능이론

하워드 가드너에 대해 한 번쯤 들어 보신 적 있으실 것 같습니다. 바로 다중지능이론으로 잘 알려진 학자로 인간의 지능은 한 가지가 아닌 9~10가지로 되어있다고 규정한 세계적 교육 석학입니다

skydancer.tistory.com

2023.09.10 - [발달심리학] - 하워드 가드너의 EBS 위대한 수업 5강 리뷰

 

하워드 가드너의 EBS 위대한 수업 5강 리뷰

EBS 위대한 수업의 하워드 가드너의 강의를 매일매일 방송 시간만 기다리며 행복하게 보신 분들도 계시고, EBS 다시 보기를 통해서 보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저는 아쉽게도 다시 보기를 통

skydancer.tistory.com